Untitled Document
 

 

 

 

 

저       자 : 김홍근 (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교수)

 

검사대상 : 16~64세

 

검사시간: 약 35분 (Rey-Kim 기억검사와 병행 사용할 시 20분 이내)

 

규준집단: 성인 201명

 

척도구조: EIQ (executive IQ), AIQ (adaptive IQ) 외 다수

 

내용 :
관리기능(executive function, 실행기능)에 초점을 맞춘 국내 최초의 임상심리검사이다. 관리기능은 주의, 언어, 시공간, 기억기능과 같은 하위(기초) 인지기능을 통제하는 상위인지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. 관리기능은 상위기능이라는 속성상 손상 시 환자의 적응행동에 매우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 이는 하위인지기능의 손상에서 발생하는 정신기능의 부분적 변화 보다 훨씬 심각한 정신사회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. 관리기능의 이러한 임상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측정 도구의 미비로 관리기능의 평가에는 심각한 어려움이 있어 왔다. 특히 임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심리검사인 <WAIS>나 <MMPI>는 관리기능의 측정에 극히 제한적인 유용성 밖에 없다. 예를 들어 교통사고로 분명한 전두엽 손상이 있고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이 극심한 환자가 <K-WAIS>에서 정상 IQ 를 보이는 것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다. 본 검사는 관리기능에 특화된 검사로서 관리기능의 이상에 매우 민감한 지표들을 제공한다.